티스토리 뷰
주식거래하는 방법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예전에는 은행에 직접 가야만 계좌를 개설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놀라운 기술의 발전으로 얼굴을 맞이 하지 않고도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선 증권계좌가 필요합니다. 증권계좌는 증권사와 연계된 은행 계좌입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신분증만 있으면 증권 계좌를 쉽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주식거래를 할 수 있는 발판이 생기는 것이지요.
주식계좌 개설을 위한 준비물
주식계좌를 개설하기 위한 준비물로 신분증, 스마트폰, 은행계좌가 필요합니다. 은행계좌는 주식계좌 연동을 위한 인증 및 입출금 용도로 사용됩니다.
주식계좌 개설 방법
이번 주식계좌를 개설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최근 많이 이용하는 은행인 카카오 뱅크의 주식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카카오 뱅크에 접속해줍니다. 카카오 뱅크 우측 하단의 점 3개를 클릭하면 여러 가지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그중 제휴 서비스 증권사 주식계좌를 클릭해 주면 50%는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거래수수료 및 축하 혜택으로 주식 1주를 주는 한국투자증권 주식계좌를 개설하셔도 되고, KB, NH 등의 약간의 혜택이 다른 주식계좌를 개설해도 됩니다.
이렇게 주식계좌를 개설하면 여러분은 주식거래를 하기 위한 발판이 생긴 것입니다.
주식계좌를 개설하였다면 HTS, MTS 등의 주식거래를 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키움 HTS가 유명합니다만 수수료가 없는 증권사의 HTS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TS는 기본적으로 홈트레이딩 시스템이며 컴퓨터에서 사용하며 MTS는 모바일을 통해 주식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를 통해 HTS를 다운로드하고 접속을 진행하고 자신이 투자할 종목을 분석하고 선택합니다. 한국 증시는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대기업들이 포함된 코스피와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이 많이 포함된 코스닥이 있습니다.
만약 투자성향이 위험보단 안정적인 수익을 바란다면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 주식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거래하는 방법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주식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무리로 워런 버핏의 주식 투자에 도움되는 몇 마디에 대해 소개하고 끝마치겠습니다.
"주식투자란 동업자를 선택하는 것이며 평생 함께할 회사의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회사를 평생 5개만 발견해도 큰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유가증권을 사고팔아서 시세차익을 얻기 위한 행위로 정의된다.
주식투자의 기원은 중세 이후 중계무역과 무역선을 통해 유한책임회사(공동 책임과 분할 책임이 없는 주식에 대한 투자 손익만)로 출발하여 현대사회에서 가장 복잡하지만 어려운 금융기술의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2.주식투자방법
주식투자에 대한 진입 장벽이 없어서 신분증만으로 인근 증권사나 은행을 방문해 원하는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고 컴퓨터에 HTTP를 설치하고 휴대폰에 MTS를 설치한 뒤 즉시 거래가 가능하다. 증권사 직원들을 통해 전화로 영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수수료가 비싼 만큼 이를 고려하자.
주식투자 수수료는 천차만별이고, 요즘은 수수료가 거의 제로다.(관련 기관의 비용을 0.015% 제한하면 증권사 중간이윤) 주식을 사들이거나 매도할 때 거래세 0.25%가 자동징수된다(즉, 돈을 벌지 못하든 자동징수한다.).
3. 주식투자 시기
달력 용어로 빨갛지 않은 날을 증권업계 용어로 영업일이라고 한다. 평일 오전 7시 30분부터 시간외거래가 가능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일반시장에서 오전 8시 10분부터 동시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2016년 7월 31일까지는 3시까지 거래가 이뤄졌으나 주식투자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한국거래소의 의지로 거래시간이 연장됐다(사실상 여전히 시장이 부진하다고 볼 수 있는가. 거래가 마감되면 3시 40분부터 4시까지 영업할 수 있고, 4시 1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야근단가 한 번에 영업할 수 있다.
4. 주식투자로 돈 벌기 어려운 이유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서민들이 늘어나면 주식투자는 늘어나겠지만, 시장이 계속 상승하면 조정과 급락, 반발을 통해 주식투자의 꿈에 빠져 있던 서민들의 꿈은 무너진다. 장기적으로는 일부 기관과 외국인, 속공 플레이어, 대주주만 수익을 내고, 별다른 지능이나 거래 능력이 없는 보통 사람은 큰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그래도 10년 정도 가치투자를 공부하면 돈을 버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10년 동안 열심히 공부하면 길을 터주지 못하는 분야가 있을까.
5. 주식 투자주
2007년 10월 12일 현재 코스피주식(일반기업만 해당), 코스닥주식 1,199주, 상장주식 1,202주가 860개다. 코스피 시장에도 투자회사, 부동산투자회사, 선박투자회사 등이 포함되며 변동성이 큰 etf, 선물옵션, 국외주식 등 상장주식은 원칙적으로 계산하지 않는다. 비상장 주식은 매년 수십 종씩 상장되는데, 상장폐지 요건에 맞는 종목이 매년 없어지기 때문에 종목 수가 자주 바뀐다. 또는 기업의 분할이나 합병 때문에 주식의 수가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주식투자란 기업의 주인이 되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평생 함께할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며 동업자이며 주인이 되는 것이죠.
주식거래를 하기 전 기업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소비자 독점적인 기업입니까? 수익성이 높습니까? 현재 상황은 오르고 있는 추세인가요?
여러분 스스로는 보수적인 성향입니까? 진보적입니까? 수익 유보율은 어떻게 되나요? 재투자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유보 수익으로 기업의 시장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겠습니까?
스스로 몇 가지 질문을 던지는 것만으로도 투자할 기업과 말아야 할 기업을 가릴 수 있습니다. 투자에는 위험이 따르며 위험은 곧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파멸을 이끌 수도 있습니다.
2020/06/15 - [정보] -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2020/06/08 - [정보] - 여름 이불 차렵 이불?
2020/06/07 - [건강정보] - 오트밀 효능, 다이어트
동전의 양면과 같은 '주식거래' 여러분은 도전하시겠습니까?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코지만 괜찮아 서예지 옷, 가방, 귀걸이 패션 (0) | 2020.06.21 |
---|---|
신라젠 상장폐지 왜? (0) | 2020.06.20 |
CMA 통장이란 (0) | 2020.06.18 |
증여세 계산 방법 (0) | 2020.06.16 |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0) | 2020.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