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만약 여러분이 주식을 보유하고있다면 한번 씩 기업에서 유상증자계획에대해 알림을 받을 것입니다. 이렇게 기업에서 유상증자계획을 알려주면 여러분은 돈을 내고 주식을 더 보유할수도있고 거부할수도있는데요. 처음 주식을한다면 이런 주식용어에 어려움을 겪게될것입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유상증자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상증자란

 

유상증자란?

 

기업의 자금조달 방법 중 하나인 증자는 2가지 방법으로 사용되어집니다. 첫번째는 무상증자로 주주나 제3자에게 댓가를 받지않고 주식을 발행해주는것이지요. 두번째방법은 유상증자입니다. 유상증자는 주주 또는 제 3자에게 주식을 발행해줄 때 대가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상증자를 기업이 하는 이유는 여타 다른 증자방식보다 원리금 상환부담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유상증자는 주주또는 제3자에게 대가를 받는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기업은 자본금을 늘리기위해 사용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 증자인것입니다.

 

 

이러한 유상증자는 주주배정방식, 제3자 배정방식, 일반공모 방식이 존재합니다.

 

주주배정방식이란 기존 자신의 기업에 주식을 소유한 인원에게 신주인수권을 주는것이죠. (신주인수권이란 새로 발행된 주식을 인수할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만약 기존의 주주가 신주인수권을 포기하게 되면 실권주가 됩니다.

 

 

제3자 배정방식이란 주주또는 임원외에 새로운 3자에게 유상으로 증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의 소유권을 넘길 때 자주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하며 주주배정방식의 실권주가 발생했을 때 제 3자에게 증자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일반공모방식이란 기존 주식시장 코스피, 코스닥등에 진입하는 기업이 주식을 발행했을 때 공모를 진행합니다. 이 때에도 공모된주식을 일정한 가격을 통해 배정하고 판매하게됩니다.

 

 

 

 

 

유상증자의 효과, 장점

 

처음에 말씀드렸다 싶이 유상증자를 하는이유는 자본금 조달을 위해서입니다. 자본금 조달을 하는 이유는 기업이 힘들때 또는 기업의 상황이 좋을 때 필요하죠.

 

기업의 상황이 좋으면 더욱더 자본금을 늘려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유상증자를 실행하게됩니다. 최근 유상증자를 한 대표적인 기업은 카카오뱅크로 폭발적인 가입자수의 증가와 이익의 증가로 유상증자를 실시하였죠.

 

두번째는 역시 기업이 힘들때입니다. 기업의 자금조달이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기업의 여건이 어렵기때문에 유상증자를 통해 주식을 발행하게 자본금을 조달하기 위해 사용되어지죠.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상증자를 악재로 보기도합니다. 기업이 어려워 주식을 발행해 자본금을 늘릴려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상증자는 기업이 어려울때 할수도, 기업의 상황이 좋을 때 할수도있기에 기업을 잘살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재무재표를 통해 전반적인 기업의 능력을 파악하고, 시장의 상황에서 기업이 살아남을수있을까등을 고려해야하는 것이죠. 유상증자든 무상증자든 100% 확실한 호재, 악재는 없습니다.

 

 

 

2020/08/05 - [정보] - 무상증자란?

 

조금더 슆게 유상증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아래의 영상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상증자란 마무리

 

이번글에선 유상증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상증자는 주식시장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형태이기도하며, 악재와 호재를 동시에 불러오는 주식용어 이기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주식이 유상증자를 한다면 조금 더 기업과 미래상황에대해 연구하시고 호재란 생각이든다면 구매를, 악재라 생각든다면 비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주식시장에서 영원한 호재, 영원한 악재란없습니다. 떄론 호재가 악재가 될수도 악재가 호재가될수도 있단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